위드심

자주묻는질문

유방암의 치료

조회수 : 5866 | 2012-07-20

유방암의 치료

 

 

유방암의 치료는 아래의 방법들을 환자분에게 맞게 조합하여 이루어집니다.

어느 수준 이상의 병원들은 대개 비슷한 치료 성적을 보이고 있으므로 너무 오래 대기하거나 멀리있는 병원을 찾아가실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치료전 음식 조절이나 생활 습관의 변화는 특별히 필요하지 않습니다.

 

 

수술적 치료

 

유방암 치료의 가장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수술은 유방의 전체를 절제하는 방법이 있고, 유방을 보존하여 부분적인 절제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어떻게 수술하느냐는 혹의 크기, 범위, 위치 등에 따라 결정됩니다.

대개 전절제를 하는 경우가 40%, 유방보존을 하는 경우가 60% 정도라고 합니다.

 

겨드랑이 림프절에 대한 수술도 병행하기도 하는데 전이암이 있는지 확인하고

향후 치료 방침을 결정하기 위해서입니다.

  


항암제(항암화학요법)

 

많은 분들이 수술 이상으로 두려워하시는 항암제 치료는 유방암 환자의 생존률을 높이기 위해 시행합니다.

요즘에는 거의 대부분의 환자분들이 항암화학요법 치료를 받으시는데, 기간은 보통 4개월 ~ 6개월 정도입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수술 전에 시행하기도 합니다.

 


호르몬치료

 

유방암의 성장에 큰 역할을 하는 에스트로겐을 억제하여 항암효과를 거둡니다.

호르몬 치료는 항암화학요법 이후에 쓰기도 하고 단독으로 쓰기도 하는데, 탈모, 구토등 부작용이 큰 항암화학요법에

비해 훨씬 편하게 치료 받으실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호르몬치료는 모든 분들에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수술 후 채취한 검체에서 에스트로겐 민감성이

확인된 분들께만 쓸 수 있습니다.

 


방사선치료

고에너지의 방사선을 암세포에 조사하여 괴사시키는 치료입니다. 항암치료와 병행하거나

항암치료 전 또는 후에 할 수 있습니다.

 


표적치료

유방암 중에서 특정한 유전자(Her-2)가 과발현된  암은 허셉틴이란 약물로 집중 공격할 수 있습니다.

허셉틴은 Her-2를 가진 세포만 공격하므로 독성과 내성이 적습니다.

 

 

목록

X